투자자들은 많은 기업, 스타트업들과 미팅을 갖는 것이 주요 업무이기도 합니다.
투자사 대상 피칭을 하는 스타트업 대표자가 자주 저지르는 실수는 다음과 같아요.
바로 별 의미 없는 숫자를 나열한다는 것이지요.
“We have 200 users.”
"유저가 200명입니다."
“We got 500 app downloads in just four months.”
"4개월만에 앱 다운로드가 500이 되었습니다."
“Sixty people signed up for the program just a few days after launch.”
"런칭을 한 후 몇 일만에 60명의 회원이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SNS팔로우어 숫자만큼 의미가 없다(?) 볼 수 있는데요.
투자사들은 바로 여러분의 사업이 장기적으로 번창할지를 알고 싶어하기에 이를 증명하는 수치를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어떤 수치를 제공해야 할까요?
Conversion rates (전환율)
전환율이란 웹 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웹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입니다.
이메일의 경우에는 이메일을 통해 구매, 회원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을 한 사람들의 수를 이메일 발송 통수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달에 200명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50건의 매출건이 생겼다면 conversion rate (전환율)은 50을 200으로 나눠 25%가 되는 것이지요.
Monthly or daily active users
일간이용자수 DAU (Daily Active Users)는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월간이용자수 MAU (Monthly Active Users)는 30일 (한달)동안의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수를 나타내는 지표이지요.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실제 이용자인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는 바로 DAU/MAU 비율인데요.
DAU/ MAU = (%) DAU/MAU Ratio
위의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주요 투자사 중 예를 들어 세콰이어 (Sequoia Capital)의 경우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의 DAU/MAU 비율은 평균 10-20% 이며 50%을 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Customer retention rates (고객유지율)
월말 총고객수 - 해당기간 신규 고객수 / 월초 총고객수
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2월 1일자로 총 고객수가 100명이고 2월 한달 동안 20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되고 같은 기간 5명의 기존 고객이 이탈했다면,
2월말 기준으로 총 고객수는 115명입니다. (100 + 20 - 5).
2월 한달간의 고객 유지율을 계산하려면
(월말 총고객수 115명 - 해당기간 신규 고객 20명) / (월초 총고객 100명) 으로 계산하여 95%가 됩니다.
지금부터 고객, 회원수를 통으로 분석하지 마시고,
세부적으로 계산하여 분석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달 수치를 비교해 가면서, 스타트업으로의 성장 동력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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