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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피칭 & 투자

모바일 게임회사 글로벌 퍼블리싱 피칭 세미나 및 코칭

Juliana Lee 2020. 11. 26. 14:36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멘토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입니다. 

스타트업 대상 피칭 및 해외진출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니, 다양한 분야에 전문지식을 쌓게 됩니다. 

 

헬스케어, 의료, 이커머스, 소비재, 교육, 부품제조, 환경사업 등을 포함한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스타트업에 

최근 활발하게 코칭과 컨설팅을 진행해 드리고 있는 스타트업 군은 바로 게임회사인데요. 

 

넥스트 엔씨소프트, 넷마블을 꿈꾸며 게임을 개발하는 다재다능한 게임 스타트업들은 만날 기회가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게임시장 및 게임에 관해 연구를 하게 된답니다. 

 

일반적 산업 분야의 스타트업의 투자피칭, 파트너 협업 피칭과는 조금 다르게 접근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IR피칭에서 필수적으로 넣어야 하는 Problem - Solution 이 게임에 적용하기에 애매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흥미와 재미, 감각적인 인터페이스, 스토리 등에서 승부가 나기 때문이지요. 

꼭 필요한 필수불가결 요소가 아니라, 있으면 우리 삶에 흥을 돋는 뭐 그런, 불요 불급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문제설정으로 시작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사, 이 게임의 장르에서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 중에서도 학습없이 바로 진입하능한 케주얼게임인지, 전략 게임인지 RPG 게임인지) 기존 게임들이 유저(게이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점이 무엇인지, 

개발 중인 이 게임만의 특장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아주 신중하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즐길 수 있으나, 나름 게임의 레벨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학습하여 레벨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있다거나, 

모발일 디바이스에서도 구동이 잘되며 기기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개발 툴을 사용했다거나,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세요. 

 

단지 유저의 입장에서 '재미'를 주는 요소외에, 이 게임이 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지, 수익 창출을 기대하는 퍼블리셔나 공동제작사, 투자자의 입장에서 여러분의 게임을 평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한국콘텐츠진원의 세컨드찬스 세미나에서 특히 글로벌 퍼블리싱을 준비하는 게임회사들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코칭을 진행해 드렸답니다. 

 

 

 

세미나와 코칭 하루에 진행하느라 6팀을 한번에 이해하고 관련된 팁을 드리느라 정신이 없었는데요. 

막막한 IR 피칭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만족하신 팀이 후기도 보내주셔서 매우 보람있는 세미나였습니다. 

 

스타트업의 잠재가치를 극대화한 피칭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IR 전략, 해외진출 전략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가 함께 고민해 드리고, 방향을 제시합니다. 

 

We proide WOW moments for our clients. 

Simply Take off, 

 

Julina Lee and Partn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