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매너강좌에서 빠지지 않고 설명해 드리는 부분이 바로 해외 바이어나 비즈니스 상대자, 혹은 가까운 지인에게 적절한 '선물'에 대한 것입니다. 비즈니스 상 선물은 너무 고가이면 자칫잘못하면 '뇌물'로 오해받기 쉽기 때문에 가격 부분에서도 임원급 5-10만원선, 관리직급은 2만5천원~5만원선, 평직원급은 1-2만원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들 하지요. (금액제한은 회사마다 약간씩의 유동성이 있기는 합니다.)
나라별로 선호하는 혹은 금기시 되는 품목이 있으니 문화차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여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오츄우겐 ぉ中元' 혹은 '오세이보
국가 |
금기품목 |
국가 |
금기품목 |
중국 |
죽음을 상징 (짚신, 시계, 황새, 흰색, 검정색, 파란색) 손수건, 우산 (이별) |
프랑스 |
빨간장미, 카네이션 (장례식), 향수 (기호품) |
일본 |
흰색 꽃, 4와 관련된 선물, 짝수를 이루는 것은 금함. |
미국 |
백합 (죽음), 선물은 바로 풀어보는 것이 예의 |
말레이시아 |
돼지고기, 술, 돼지가죽으로 된 물건, 알코올이 들어간 향수, 장난감 강아지, 개 그림이 들어간 물건 (부정함을 의미) 선물은 반드시 오른손으로 |
브라질 |
검은색, 자주색, 칼, 가위 흰색, 노란색, 빨간색 꽃, 손수건 |
인도 |
재즈민 (장례식) 소를 이용한 물건 |
헝가리 |
붉은 장미, 백합, 외국산 와인 |
멕시코 |
노란꽃 (죽음), 은제품 |
러시아 |
뇌물을 좋아함 |
폴란드 |
짝수의 꽃, 소박한 선물 선호 |
이집트 |
뇌물 선호, 보석, 인삼 좋아함 |
이스라엘 |
와인종류, 돼지고기, 조개류 |
아르헨티나 |
칼, 가위, 흰색, 노란색, 빨간색 꽃, 손수건, 가죽제품 (주요생산국) |
지역특산품을 souvenir 라고 하지요.
'글로벌 매너 & 이문화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 에티켓: 명함교환하기 (0) | 2012.05.08 |
---|---|
<테이블 매너> 눈물 젖은 빵을 먹지 않고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 (0) | 2012.03.29 |
단일민족의식과 인종차별의 연관성.. 없다 (0) | 2012.02.02 |
진정한 다문화 사회는 존재하는가? (0) | 2012.01.31 |
How Arabians negotiate (0) | 201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