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글로벌 매너 & 이문화 이해

해외 바이어 친구들에게 적절한 선물

Juliana Lee 2012. 3. 23. 17:53

글로벌 매너강좌에서 빠지지 않고 설명해 드리는 부분이 바로 해외 바이어나 비즈니스 상대자, 혹은 가까운 지인에게 적절한 '선물'에 대한 것입니다. 비즈니스 상 선물은 너무 고가이면 자칫잘못하면 '뇌물'로 오해받기 쉽기 때문에 가격 부분에서도 임원급 5-10만원선, 관리직급은 2만5천원~5만원선, 평직원급은 1-2만원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들 하지요. (금액제한은 회사마다 약간씩의 유동성이 있기는 합니다.)

 

나라별로 선호하는 혹은 금기시 되는 품목이 있으니 문화차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여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오츄우겐 中元' 혹은 '오세이보 歳暮'라고 하여 1년에 두번 절기를 정해 가까운 지인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감사의 선물을 보내기도 합니다.

 

외국인에게 선물을 할 때는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상대방 문화에 맞는 선물을 골라야 합니다.

나라마다 선물에 대한 금기사항이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고 외국인에게 주는 선물이라면 기본적으로 그 나라의 선물 관행에 대해 알아본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한국의 전통 공예품을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란 말도 있듯이 외국 거래선에게 줄 수 있는 선물 중 1순위는 바로 전통적인 공예품입니다. 한국의 문양이나 문화재를 나타내는 인형이나 장신품, 지갑, 부채등이 좋지요. 하지만 공예품 중 너무 토속적이서 용도를 알아 볼 수 없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즈음은 한류 등으로 한국음악이나 영화들도 인기가 많기에 영어자막이 들어간 유명한 영화 DVD나 한류 아이돌 가수의 CD등도 좋은 선물이 됩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상대라면 그 아이가 한류에 열광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선물도 없겠지요?

 

간혹 회사 로고가 박힌 선물들을 주고 받기도 하는데요. 정말 유용하고 하이퀄리티 제품이 아니라면, 혹은 대놓고 회사를 홍보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이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성의없이 보일 수 도 있기 때문이지요.

 

각 국가별 금기되는 색상이나 선물 아이템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그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물건일 수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태리인에게 미국와인을 프랑스인을 상대로 한국 임실 치즈를 선물하는 격이 되거든요.)

 

 

국가

금기품목

국가

금기품목

중국

죽음을 상징 (짚신, 시계, 황새, 흰색, 검정색, 파란색) 손수건, 우산 (이별)

프랑스

빨간장미, 카네이션 (장례식), 향수 (기호품)

일본

흰색 꽃, 4와 관련된 선물, 짝수를 이루는 것은 금함.

미국

백합 (죽음), 선물은 바로 풀어보는 것이 예의

말레이시아

돼지고기, , 돼지가죽으로 된 물건, 알코올이 들어간 향수, 장난감 강아지, 개 그림이 들어간 물건 (부정함을 의미)

선물은 반드시 오른손으로

브라질

검은색, 자주색, , 가위

흰색, 노란색, 빨간색 꽃, 손수건

인도

재즈민 (장례식) 소를 이용한 물건

헝가리

붉은 장미, 백합, 외국산 와인

멕시코

노란꽃 (죽음), 은제품

러시아

뇌물을 좋아함

폴란드

짝수의 꽃, 소박한 선물 선호

이집트

뇌물 선호, 보석, 인삼 좋아함

이스라엘

와인종류, 돼지고기, 조개류

아르헨티나

, 가위, 흰색, 노란색, 빨간색 꽃, 손수건, 가죽제품 (주요생산국)

 

지역특산품을 souvenir 라고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