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해외마케팅 & 사업확장

해외 진출 상담회 전략 온라인 강연 촬영

Juliana Lee 2022. 3. 25. 00:27

안녕하세요! 

해외 진출을 앞둔 기업들의 비즈니스 상담회 준비 교육을 온라인을 진행하였습니다. 

2시간 넘게 진행된 강의인데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신 기업 담당자분들이 강의 중간에 질문도 많이 주셔서, 

혼자 스튜디오에서 진행하였지만, 함께 하는 것 같았네요. 

 

해외진출을 위한 미팅과 발표 시 아래 내용을 주의해 주세요. 

 

너무 기술적이 되지 않도록: 
수출전문가, 유통업자 중 기술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도 많으니 엔지니어를 상대하듯 너무 기술적이 되지 않도록 워딩을 잘 선택해 주세요.
 
장황하지 않고 키포인트만:
설명이 너무 길어 지지 않도록, 한 슬라이드에 한 정보만 집중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불필요한 내용 버리기:
추가 자료는 뒷 부분에 appendix로 넣어, 질의응답에서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 다뤄주시고요. 
꼭 필요하지 않은 정보라면, 슬라이드에 넣지 말고, 추가로 넣은 정보도 불필요한 경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넘어가도 록 하세요. 

 

품소개에만 집중하여 회사 가치 및 미래에 대한 약속의 결여되지 않도록:
대부분의 발표, 상담회 자료가 브로슈어나 제품 라인업을 목록으로 정리한 카달로그 같은 느낌을 주는데, 이는 잘못된 발표자료입니다. 제품 소개를 할 때는 해외 수출용으로 가장 가능성이 있는 한두개에 집중해 주시고요. 
제품 소개 외, 회사의 가치, 그리고 협력사와 함께 했을 때의 이점, 함께 개발, 진출할 수 있는 기술적 가치 등에 관해서 안내해 주세요. 
 
엑셀자료 바로 붙여 넣지 않기 (정보의 선택): 
상담회는 첫 미팅의 경우가 많으니 대외비가 될 수 있는 회사 정보를 엑셀 파일이나 테이블로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첫미팅에서 회사 영업매출이나 회계자료, 상세한 기술 스팩, 특허 리스트와 같은 정보를 포함할 필요는 없어요. 
 
눈을 보지 않으면 거짓을 말한다고 생각한다:
통역을 통해 미팅을 하는 경우라도, 가능하면, 상대의 얼굴을 보며 커뮤니케이션해주세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카메라를 응시하고, 상대가 말하는 경우, 의도적으로 고객을 끄덕이며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너무 빨리 말하면 신용을 가질 수 없다
말을 너무 빨리하거나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은 첫인상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성공적인 상담회, 해외 진출의 첫걸음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가 응원합니다! 

 

www.julianaleepartners.com  

02 564 3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