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글로벌 매너 & 이문화 이해

중국에서의 역사 문화적 특이사항

Juliana Lee 2022. 3. 2. 19:43

pixabay: china town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국에서의 비즈니스나 생활에서 지켜야 할 역사 및 문화적 특이사항 및 금기사항을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1) 중국을 상징하는 상표 사용 불가

중국에서는 국가 명칭이나 국기, 국장, 군기, 훈장 등과 같거나 비슷한 도형, 중앙국가기관이 소재하는 특정된 지명이나 대표성 건축물의 명칭, 도형을 상표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를테면  ‘톈안먼(天安門)’, ‘즈광거(紫光閣)’,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등은 간판이나 상표에 사용할 수 없고요.

중국(中國)’이나()’자를 첫 글자로 하는 상표에 대한 심사는 매우 까다롭다고 합니다. 

중국인민공화국상표법( 10 1항목 1~3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 명칭, 국기, 국장, 국가, 군기, 군장, 훈장 등과 똑같거나 유사한 것뿐만 아니라 중앙국가기구의 명칭, 표지, 소재지, 특정지점의 명칭 혹은 심볼마크를 상징하는 건축물의 명칭, 도형과 일치하는 것은 사용할 수 없다.”

 

2) 종교 선전 불허

중국에서는 중국 공산당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종교의 자유가 있으나 종교 선전이나 대형 종교 모임은 불가능합니다.

외국인의 중국 내 종교 활동은중화인민공화국 경내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에 따라 허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중국 내에서 선교 활동을 할 경우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무단으로 선교 활동을 하거나 외국인과 내국인이 함께 종교 활동을 하는 것은 금지돼 있습니다.

 

3) 대화 주제

중국에서 언급해서는 안 되는 즉, 금기된 대화 주제가 있습니다.

문화혁명, 티베트, 대만과의 관계, 소수 민족의 독립 문제 등 민감한 정치관련 주제는 중국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대화 주제로는 오랜 역사, 다양한 음식 문화, 중국의 위상 등이 있습니다.

 

중국 출장, 협상, 비즈니스, 유학등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주시길 바래요. 

 

이문화 이해 및 글로벌매너 컨설팅 및 세미나 문의는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에 연락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