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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적 이해

Juliana Lee 2010. 8. 15. 10:2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적 이해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 단순히 의사소통의 차원을 넘어 상대의 문화를 알고 세계관을 아는 셈이 됩니다. 언어는 문화를 규정하며 인간의 사고와 인신의 유형, 사물을 나타내는 개념들을 조직하기 때문이지요. 언어의 벽을 넘어야 세계가 좁아집니다.

 

언어를 통한 문화와 세계적 가치관

007가방을 들고 비행기를 오르내리며 세계를 무대로 삼는 국내 J무역회사의 박과장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독일어 등등의 언어실력으로 어깨에 힘이 들어간 적도 있었으나 세계에는 총 6809종의 언어가 있다는 사실에 겸손해 질 수 밖에 없다고 고백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언어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니 작은 행동 하나도 조심스럽다고 합니다.

 

대화의 간격

네덜란드 출신의 문화훈련가인 Fons Trompenaars (퐁스 트롬페나아)는 그의 저서 [문화와 세계경영] (1997)에서 대화의 흐름에 대한 문화권별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앵글로 색슨계 즉 영어권 사람들은 A가 말을 멈추면 바로 B가 시작합니다. 중간에 말을 끊는다는 것을 불손하게 여긴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라틴계에서는 상대의 대화 중에 끼어드는 것이 오히려 경청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면 동양인들은 침묵을 의사소통의 한 수단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대화8계명

 

어느 국가에 가든 영어로 효과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음 8개 사항을 명시하세요. 

1. 상대방의 얘기에 대한 본인이 이해하고 있음을 보이기 위해 자신의 말로 고쳐 확인합니다. “So what you’re saying is…” (그러니깐 말씀하시는 내용은 ~이지요?)의 패턴을 응용합니다.

2. 호의적인 경청 자세를 취하세요.

3. 상대방의 이야기를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세요. “Could you elaborate on that? (그 점에 관하여 좀 더 설명해 주시겠어요?)”라고 질문하며 정보를 흡수할 여지가 있음을 보이세요.

4. 상대의 말에 호응하고 흥미를 보이세요. “That’s interesting. 흥미롭군요”, “I see. 그렇군요”, “What about it? 그게 무슨 말씀이시죠?” 등등의 표현으로 맞장구치세요.

5. 상담이나 협상 시 상대방이 자신에게 유리한 약속을 하거나 계약의 결말 단계에서 이야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 상대의 얘기를 확실히 문서로 기록하여 추후에 오해가 없도록 하세요.

6.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세요. 아무 생각 없이 Yes를 남발하거나 요구할 사항을 제대로 건네지 못하던 옛 습관은 버리고 Yes, No를 분명히 하고 I think, I can, I would like to 등의 표현으로 본인의 생각, 가능성, 요구를 확실히 건네세요.

7. 표정을 과장 되게 하세요. 겸손은 미덕이 아니랍니다. 과장된 표현이 외국인에겐 오히려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어요.

8. 상담, 협상을 마무리 지을 때는 동행한 상사가 의사결정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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