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7.14 694호(p90~91) | |
[영어, 이제는 Writing이다!] |
“귀하의 불만사항이 접수됐습니다” |
지난주에는 불만사항을 전달하는 e메일 쓰기를 연습했다. 이번 주는 반대로 비즈니스 상대의 불만에 대처하는 e메일 쓰기를 연습해보자. 사실 상대의 불만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몰라 답변을 미루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또 의욕이 앞서 필요 이상으로 용서를 구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전자는 불만을 더욱 키우고, 후자는 손해배상을 과도하게 해야 하는 상황을 낳을 수 있다. 불만에 대처할 때는 먼저 상황 파악을 정확히 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내부적 조율을 거쳐야 한다. 회사가 유감스럽게 생각함을 밝히고, 본인 회사 측의 잘못이 확실하다면 이에 대한 보상 내용을 제시한다. 이런 e메일을 쓸 때는 문제를 충분히 검토했음을 밝히고, 시정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앞으로 비슷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란 확신 또한 준다. [Case1]김신경 과장은 일본의 거래처로부터 배송 지연과 불량품에 관한 불만을 전하는 e메일을 받았다. 신속하게 상황 파악을 하고 내부 토의를 거친 그는 e메일을 받은 지 사흘 만에 답장을 쓰려고 한다. 거래처의 불만에 관해 회사 입장을 전달하며 양해를 구하고자 한다. Subject : RE : Complaints regarding defects and shipping delays ← 이전 e메일에 대한 답장임을 보여주기 위해 ‘RE’를 표기한다.
제목: 답장 : 불량품과 배송 지연에 관한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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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단어
불만사항을 처리하는 e메일에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배워보자.
● 불만사항과 관련해 처리 절차, 확인된 내용 전달하기
●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취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알리기
● 현황을 전달하고 불만사항이 시정될 것을 약속하며 마무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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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표현은 불만사항을 처리하는 e메일에 유용하다. 잘 익혀두고 실전에서 활용하자. Thank you for your email/ letter of ~ regarding/ concerning/ in connection with ~ : ~에 관한 e메일/ 서신에 감사드립니다 I refer to your email of ~ about/ relating to ~ : ~에 관한 귀하의 e메일과 관련한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We must apologize for ~ / We sincerely apologize for ~ / Please accept our apologies for ~ : ~에 대해 사과드리고자 합니다 We have implemented a ~ system to ~ : ~하기 위해 ~의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지윤 EBS-FM 라디오 ‘운이 트이는 영어’ 진행자 jiyoon0623@hanmail.net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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