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프레젠테이션 & 스피치

청중 분석하기

Juliana Lee 2010. 7. 2. 17:53

 

 

청중 분석하기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청중이 누구인가 하는 것입니다.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 채 일방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게 되면 당연히 실패할 가능성이 커지겠지요. 청중이 어떤 사람들인지 파악되면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이나 전문 용어 설정에도 좀 더 주의해서 청중의 수준에 적합한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전에 먼저 다음 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 이 프레젠테이션이 설득하거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대상이 누구인가?

- 청중은 이 프레젠테이션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 청중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은 무엇이고, 모르고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 청중은 어떤 스타일의 프레젠테이션을 원하는가?

- 이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에게 무엇을 알리고 일깨워주려고 하는가?

 

 

청중의 유형을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속성

- 연령층

- 청중의 소속 그룹 (회사 및 단체: 업종, 직원수, 주력 사업, 거점, 비전, 이념, 최근 화제 등)

- 참가자 수

- 직종

- 소속, 지위, 경력, 성별

프레젠테이션 주제, 내용에 대한 지식

- 청중의 주제에 대한 지식 및 관심 (전문용어가 통용될 지 판단)

- 금기사항 (기밀 내용, 사용해서는 안되는 말 등을 파악)

청중의 자세, 태도

- 프레젠테이션에 참가하는 목적과 이유

- 프레젠테이션의 내용과 관련된 의사 결정권자인가 아닌가?

- 프레젠테이션 결과 예상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무엇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

- 판단 기준이나 가치관은 어떠한가?

- 프레젠테이션이 그들에게 직간접적인 이익을 주는가?

 

==========Jules Lee 이지윤 영어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