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IR 피칭 & 투자

해외진출을 위한 회사, 제품 소개 프레젠테이션

Juliana Lee 2023. 2. 16. 16:09

안녕하세요.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서는 코트라 (KOTRA)에서 지원을 받는 해외 진출 기업을 대상으로 영어 프레젠테이션, IR피칭 컨설팅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항공, 뷰티, 건설, IT 부분의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의 해외 진출용 사업소개 자료 및 회사소개 발표를 컨설팅해 드리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진행하다 보면, 슬라이드 장표의 디자인적 구성이 세련되지 못하거나, 조금 구식의 양식으로 발표 자료가 준비된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컨설팅을 통해 해외 진출에 필요한 필수 마케팅 요소와 자료, 커뮤니케이션 실력을 향상하게 됩니다.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의 전문가 1:1 컨설팅 & 멘토링
 피칭 (영문/투자, 영업용), 마케팅, 기획, 투자유치, 재무, 자금조달, 해외 수출 등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식 컨설팅
 기업간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 견인 전문 멘토단 보유
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및 프로토타입 개발 아이디어 지원 멘토링 
 MOU/ LOT 등의 실질적 해외 파트너십 체결 기여 

 

이번 컨설팅을 통해 기업들은 3차에 걸친 단계별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일정(3회) 컨설팅 내용
1 Pitch deck (영문 회사 발표 자료) 디자인 및 카피라이팅 점검
2 대본 점검 및 전체적인 flow 교정, 질의응답 리스트 제공
3 피칭/발표 스피치 시연, 리허설 피드백, Q&A 연습

 

해외진출을 위한 제품 소개 발표시 필요한 몇 가지 팁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사업 분야가 복잡하고 많은 경우라면, 고객사에 따라 맞춤식 제품을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A부터 Z까지 다하는 만물상같은 느낌의 회사보다는 어떤 특정 분야의 기술력, 장점이 돋보이도록 발표자료를 제작하시고고객사에 따라 강조 표현을 달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제품군이 복잡하고 많은 기업일수록 몇 가지 버젼의 제품소개 자료로 나눠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어표현은 번역 외 카피라이팅 요소도 고려하세요. 

국문으로 우선 작성한 자료를영문화하실 때는, 현지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표현인지 google trend 검색이나 영어권 분들에게 재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적 원료라고 하여 green ingredients 라고 쓰면 상황에 따라서 식물성, 그것도 초록계열 원료로 이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natural ingredients (자연원료), eco-friendly ingredients (친환경원료) 등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를 우선 한글로 잘 확정하신 후 번역 및 에디팅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세요. 

 

한글로 정확하게 원문을 표현하는 경우, 요즘 google translate 의 경우에도 만족스럽게 번역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인간이 아니다 보니, 행간의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다시한번 에디터나 카피라이터 (copywriter)를 통해 점검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권 카피라이트와 에디터, 통번역가 출신 컨설턴트를 보유하고 있는 저희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와 같은 컨설팅 회사에 문의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3.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더라도, 자연스럽게 발표하는 팁 

회사 소개 발표의 경우, 가능하면 그 분야 담당자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미팅하는 경우라면, 각 슬라이드별 영어 대본을 잘 준비해 두시고, 지속적으로 연습한 후에 읽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이야기 하듯 연출해 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서론과 결론, 즉 슬라이드 첫 부분의 인사와 소개, 마지막 클로징 부분은 너무 딱딱하게 읽는 느낌보다는 감정을 더해 이야기하듯 연습해 주세요. 

 

중요한 단어, 키 포인트 앞에서 멈춰 주셔야, 뒤에 나오는 단어가 강조됩니다. 

중요한 단어는 일부로 조금더 천천히 명료하게 발음해 주세요. 

그외 전치사 (to, from, in, for), 조동사 (can, is going to, will), 대명사 (it, they)같은 기능어는 힘을 주지 마시고, 약하고 빨리 발음합니다. 

문장이나 단어끝을 습관적으로 올리는 분들은 본인이 한말에 스스로 의심(?)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능한 완료되는 마침표는 내려서 발성해 주세요. 

 

무엇보다 지금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스스로가 잘 숙지해서, 정성스럽게 안내한다는 느낌으로 발표하시면, 그 정성이 잘 전달된답니다. 

 

 

이번 참여 기업은 스타트업에서 중견기업, 굴지의 대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회사의 첫 이미지이자, 해외 업무에서의 기본이 되는 회사소개 영어 발표 노하우와 에티켓을 잘 숙지하셔서, 수출과 파트너 발굴에 많은 도움을 받기를 바랍니다. 

 

해외 진출 관련 서비스 및 컨설팅 의뢰는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