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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SWITCH Slingshot 피칭경연대회 지원서 작성법

Juliana Lee 2022. 7. 20. 13:54

안녕하세요.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서 싱가프로 SWITCH 컨퍼런스의 Slingshot 피칭경연대회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지원서 작성법에 대해 세미나를 진행해 드렸습니다. 

저희 세션이후 싱가포르 SWITCH 관계자가 직접 웨비나에 참여해 주셔서 Slingsho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Slingshot 지원서에는 회사소개 질문 외, 제안서 10페이지를 직접 작성하셔서 업로딩 해야 합니다. 

 

 

위의 8개의 스탭으로 작성해야 하나, 총 10페이지까지 가능하니, 저는 Cover page 1장 추가, 그리고 1번의 Problem & Solution을 나눠서 2장으로 만드는 것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위와 같이 10장으로 작성한 PDF로 업로딩을 하세요. 

피치덱을 작성할 때와 비슷하지만, 피칭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각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직접 text로 설명을 키워드 중심으로 넣어야 합니다. 

 

1. Cover Slide

전반적으로 회사의 아이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브랜딩 로고, USP (catch phrase: unique selling point) 그리고 담당자 연락처, 회사 URL등을 넣습니다.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커버페이지를 작성하세요. 

 

2. Problem 

스타트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하나만 상세히 기재합니다. 비전문가도 알아듣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세요. 

 

3. Solution 

위 2번의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기술적 장점, 제품이 바로 해결방안이 되도록 설명합니다. 

 

4. Market & TAM

타깃 시장과 전체 시장 비율을 넣어주세요. 

TAM외 조금 더 세부적인 시장 사이즈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한국시장이 아닌 세계 시장 기준으로 시장 조사를 해 주세요. 

 

5. Value proposition & positioning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가치제안과 포지셔닝은 본사 제품/서비스가 제공해 줄 수 있는 benefit (장점)과 competitiveness (경쟁력)를 기재해 주세요. 

아래처럼, 4분면 그래프를 사용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6. Go-to-market strategy 

진입시장 전략, 즉 타깃시장에서의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는 2004년 AR&BN의 피치덱 제안서 예인데요. 

타깃하고자 하는 시장에서 유통, 홍보 전략을 설명하면 됩니다. 

 

7. Business Model 

수익모델입니다. 

Freemium인지, In-app 결제 구조인지, B2B인지, B2C, B2G 인지 채널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고요. 

전반적으로 객단가를 통해 수익시장에서 예측되는 매출액을 넣는 것도 BM설명에서 적절합니다. 

 

8. Traction 

성과 부분으로, 회사가 설립된 이후 정량적으로 얻은 수치, KPI 매트릭스를 넣어주면 됩니다. 

전체 고객수, 매출, 영업액, 마진, 고객이탈율, 파트너사 수, MOU/LOI 채결 수 등등 회사의 성장가도를 증명하는 수치이면 좋습니다. 

 

다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아래 수치 KPI메트릭 중 회사에 유리한 정보를 취합하여 기재해 보세요. 

 

- 다운로드 수 : 누적된 앱 다운로드(Download) 수를 의미하며, 별도의 트래킹을 하지 않는 이상 앱을 제거한 허수도 포함됨

- 가입자 수 : 앱 다운로드나 서비스 웹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중 실제로 회원 가입한 사용자 수를 의미 

 

- UV(Unique Visitor) : 특정기간 동안 서비스에 방문한 사용자 중 중복되는 사용자를 배제한 순 방문자 수

- PV(Page View) : 웹사이트에서 각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누적되어 카운팅 되는 수

- DU(Duration Time) : 서비스 체류시간

- DAU(Daily Active User) : 일간 활동 사용자 수로 하루의 UV를 의미

-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동 사용자 수로 주간의 UV를 의미

-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동 사용자 수로 월간의 UV를 의미

- Concurrent User(동시 접속자수) : 주로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 지표에서 활용됨 

- User Engagement (사용자 참여도) : 예를 들어 댓글을 쓰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 사용자의 활동의 적극적인 정도

- Retention Rate (재방문율) : 첫 사용후 특정 기간 (예 : 1주, 1개월, 3개월 등)내에 다시 돌아온 사용자의 비율

- K-Factor : 초대된 사용자 수/유입된 사용자 수를 의미하며, 예를 들어 각 사용자가 3명의 지인을 초대했다면 K-Factor는 3이 됨. K-Factor가 클수록 입소문이 제대로 나고 있는 것을 의미

- CVR(Conversion Rate) : 다양한 전환율을 의미함. 예를 들어  AARRR의 단계별 전환율일 수도 있고, 구매 전환율일 수도 있음

-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의미하며, 광고의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이 됨 

- MoM(Month on Month) : 전월 대비 증감율

- QoQ(Quarter on Quarter) : 전분기 대비 증감율

- YoY(Year on Year) : 전년 대비  증감율  

- Customer Transaction(객단가) : 커머스에서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금맥을 의미

- Repurchase Rate(재구매율) : 첫 구매후 특정 기간 (예 : 1주, 1개월, 3개월 등)내에 다시 구매하는 사용자의 비율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무료 사용자와 유료 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사용자당 평균 매출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실제 결제하는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 MRR(Monthly Recuring Revenue) : 매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ARR(Annual Recurring Revenue) :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Sales Pipeline (영업 파이프라인) : B2B 사업은 다양한 고객군이 존재하며 고객사의 의사 결정 구조도 B2C에 비해 복잡한 편인기에, 고객사별로 단계적으로 설득하며 고객사의 구매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의미

 

9. Roadmap 2022-23

2023년까지의 세부적인 로드맵, (예상 매출, 해외진출, 프로토타입 완성, 계약 체결, 투자 유치 등)을 넣어주세요. 

 

10. Team 

주요 임직원 (CEO, CTO, CMO, COO 등)의 주요 경력, 팀의 특징을 시각적으로 정리해 주세요. 

세부적인 이력사항을 이력서처럼 기재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 이행 가능한 능력이 있는 팀이라는 것만 증명하시면 됩니다. 

 

 

이상 Slingshot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드렸고요. 

지원 마감일이 7월 31일로 곧 연장한다고 하니, 그 전에 작성해 보시고, 문의사항이나 지원서 교정을 원하시면,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 연락주시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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