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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피칭 & 투자

대덕특구재단 창업기업 IR피칭 & 피치덱 준비 과정

Juliana Lee 2022. 7. 19. 18:23

안녕하세요.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서 대덕특구재단 지원기업들을 대상으로 IR피치덱과 피칭 준비 노하우에 대하여 웨비나를 진행해 드렸습니다. 

 

기술관련 기업들이 모인 자리에서 기술파트너나 투자사들을 대상으로 피칭을 진행할 때 필요한 노하우, 피치덱 구조등에 관하여 안내해 드렸습니다. 

 

 

피치덱에는 아래와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세요. 

 

사업개요 
사업 전반의 관한 간단한 소개로 어떤 서비스/제품을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1-2줄로 요약. 

개요이기에 한눈에 어떤 회사인지 알아차릴 수 있도록, 비전문가 투자자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예비창업자의 경우 사업 목적, 방향 및 기업의 가치를 넣되, 계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설명과 고객을 명시한다. 


현황 및 문제점 
있으면 더 편안한 것이 아닌, 없으면 안 되는 것처럼 자사가 겨냥하는 제품이 기존 어떤 pain point를 해소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문제인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강조. 소비자 니즈 증가를 암시. 통계 등 최근의 자료를 사용. 


제품 및 기술 소개
앞에 소개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자사의 제품임을 강조. 

제품 디자인, 사진 포함. 구체적인 자료 및 수치로 보안. 사용자, 시장에 꼭 필요한 제품임을 강조. 

제품 라인이 다수인 경우 모두 보여주기 보다는 투자를 원하는 혹은 주력 제품 하나에 집중. 


시장 현황 및 기회
자사 제품이 속한 시장 조사. 국내시장 규모, 현황, 시장 예측변화를 포함. 

필요한 경우 해외시장(혹은 진입시장)의 규모, 현황, 예측 변화 포함. 가장 최근 자료로 업데이트하고, 엑셀 등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직관적으로 바로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숫자, 그래프, 인포그래픽으로 매출증가 가능성 추이를 보여준다. 


경쟁사 분석
경쟁사와 차별되는 강점 중심으로 설명한다. 진입국가나 분야에 따라 경쟁사는 바뀔 수 있음. 

‘독점시장’이나 ‘세계최초’는 시장 자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유사상품, 대체상품을 조사해서 언급한다. 

표나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 


비즈니스 모델
자사의 사업 모델을 정리한다. 

역시 사업 모든 영역을 보여주기 보다는 주력 제품을 판매 루트, 방법, 주요 고객, 자금의 흐름을 정리한다. (B2C, B2B, B2G 등의 주요 채널 포함)

 
성과 및 계획(로드맵)
MVP, 고객수 증가, 매출 등 실적, 특허, 인증, 투자경력을 포함한 성과를 기입. 
앞으로 2-3년 이내의 세부 계획 (매출, 고객수, 기술개발, 해외진출 등)을 성장 위주로 강조. 성과로 로드맵을 타임라인식으로 정리하여 한눈에 보이도록 하면 좋다. 


팀소개
대표자 포함 주요 팀원을 소개. 직원 전체를 다 넣기 보다는 실질적인 업무를 주로 하는 임직원 위주로 정리. 담당업무, 주요 학력, 경력, 수상 및 언론 보도 등 언급. 


투자금 및 이용처
투자금액과 어떻게 써서 어떤 부분에 이익을 낼 지를 보여준다. 

제조, 운영, 자제 및 설비, 인건비, 마케팅, 광고비, R&D 등이 있다. 

필요 투자금은 사업 규모에 맞게, 초기창업 기업이나 투자 이력이 없는 경우라면 5000만원 ~ 5억원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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