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프레젠테이션 & 스피치

성공적인 발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청중 분석

Juliana Lee 2020. 1. 30. 16:46


발표자는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기에 앞서 청중을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내가 설득해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그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어떤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선호하는지를 사전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도 모른 채 성공적인 발표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발표 대상인 청중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그에 걸맞는 방법으로 그들의 관심을 오프닝에 장악한다면 나머지 파트는 쉽게 따라올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다섯가지로 청중을 분류하여 그 각각의 유형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토대로 

각자의 프레젠테이션의 청중 층을 분석해 보도록 합시다.





1. 내향적인 스타일

가장 많은 부류의 청중으로 수줍음을 많이 타고 조용한 그룹입니다. 

비전문가층이기도 하여 발표자보다 발표 내용에 관한 지식이 적은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조용히 앉아 발표를 수동적으로 듣기를 선호하지요. 

이런 부류의 청중에게는 초반부터 너무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쉬운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가까워지도록 합니다. 





2. 사회적인 스타일

조직내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청중으로 주로 회사 내 동료나 학교의 경우 같은 과 동기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사 결정에서 다수가 만족하는 결과로 유도되기를 노력하고 상황 파악 전까지는 자기 의견을 먼저 발표하지 않습니다. 

이런 부류의 청중은 조화나 협동 등을 중요시하므로 너무 튀거나 비판적인 접근 방식은 피하세요. 





3. 공격적인 스타일

항상 나서기 좋아하고 비판적이며 무엇이든 과시하며 끼어들기 좋아하는 그룹입니다. 

이익 단체나 로비스트 그룹 등이 이에 속하며 자기 의견이 분명하여 간혹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의 저돌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 두 사람이 너무 튀거나 오래도록 계속 말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발언권을 제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직선적인 스타일

주로 고위 간부, 전문가, 의사 결정권자가 많습니다. 바쁘고, 성격이 급하고, 시간 낭비를 싫어하는 스타일로 정곡을 찌르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발표 접근을 선호합니다. 

이런 그룹의 청중에게는 장황한 설명은 금물이며 대신 짧고 간략하게 증거 자료 등을 사용하여 어필하세요. 





5. 분석적인 스타일

주로 재무, 회계, 엔지니어링, 조사업계, IT 등의 전문가 그룹입니다. 

숫자나 프로세스를 굉장히 중요시하므로 발표자가 준비를 잘 해왔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세부 사항에 신경을 써야 하고 많은 분석 과정을 거쳤다는 사실을 인용 자료, 

증빙 자료 등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더 자세한 영어 프레젠테이션, 영어 발표 노하우는 

이지윤 글로벌커뮤니케이터의 저서 <영어 프레젠테이션 무작정 따라하기>를 참고해 주세요. ^^



도서구매 클릭하기!




중요한 스피치, 영어 발표, I프레젠테이션, R피칭, 영문 학술발표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기적의 순간을 경험해 보세요!




Break Your Boundaries and Succeed Worldwide!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한계를 넘어, 세계적으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IR 피칭, 프레젠테이션, 외국인 대상 이문화, 한국 문화 교육 및 컨설팅은

16년 이상 경력의 전문가 컨설팅 업체,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 문의주세요. 


 

국내최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주식회사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가 함께 합니다!




Break Your Boundaries  |  Succeed Worldwide





카카오 프렌즈 ID: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유투브채널:  Juliana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