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영어 논문 작성과 학술발표

영문 발표 질의응답 마스터플랜 5

Juliana Lee 2019. 9. 19. 12:48



열심히 준비한 대본대로 발표를 진행한다고 해도, 영문 학술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두려움은 바로 질의응답인데요. 

사실 나올 수 있는 질문은 꽤 제한적이고,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없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해 두시면 질의응답도 꽤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답니다. 


1. 백문이 불여일견

사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전문적인 학술용어, 의학용어들이 난무한 학술발표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요. 

영어로 매끄럽게 바로 답을 한다고 해도, 도표, 테이블, 수치 등에 대한 언급없이 답을 줄 수 없는 경우,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시각자료 즉, 슬라이드를 활용하면 좋아요. 


나에게 주어진 분량의 슬라이드 마지막장 기준에서 추가 4-5장 등 질문에서 나올 수 있는 답을 설명할 수 있는 추가 슬라이드를 준비해서, 그걸 보여주시면서 답을 하면 조금 더 수월하고 여유롭게 답변을 할 수 있어요. 


슬라이드 보면서 답변하기

Let me show you this slide to answer your question.



2. 못알아들었으면 절대 "Sorry"라고 하지 마세요. 

질문을 못알아들었다고 갑자기 얼음이 되거나, 당황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때 여러분의 영어실력을 비하하거나 (My English is really bad. I can't listen well in English...My English is poor..), 미안하다고 사과할 필요가 없어요 .(Sorry...) 


상대의 발음이 이상했거나, 말을 빨리 했거나, 질문 전 장황한 설명이 들어가 뭐가 질문이었는지 놓치는 경우가 많고, 이건 여러분의 영어 실력과 별개이거든요. 


따라서 잘 못알아 들은 경우, 미안하다고 하지 말고, 정중하게 다시 질문을 해달라고 하세요. 


질문을 반복해 달라고 할 때

▪ Could you repeat that question?

▪ I didn’t quite get your question part. Would you paraphrase your question?

- 상대의 질문이 장황할 때 paraphrase라는 표현을 쓰면, 정리해서 짧게 말해 줄 겁니다. 


▪ Do you mind paraphrasing your question?

▪ I couldn’t hear your question well. Could you repeat? Thank you.


3. 상대의 질문을 확인하고 반응을 보이세요

바로 답을 주기 보다는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줄 수 있어요. 

'질문하시는 내용이 ~이지요?'라고 한다거나, '그것 좋은 질문이시네요.' 

이렇게 반응한 후에 답을 주시면, 조금 더 여유롭게 답변을 줄 수 있어요.


질문을 확인할 때

▪ So your question was that ~

▪ I assume you are asking that ~

▪ Do you mean A in the aspect of X?


질문에 대한 반응

▪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 Thank you for raising that issue. 

▪ I understand that you may wonder …

▪ That’s a very valid question. 


4. 피할 수 있다면 피하라 

너무 쉽게 답변할 수 있는 질문, 분명히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피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무조건 모른다고 '노코멘트'하는 정치인을 보는 것과 같은, 혹은 발표자가 굉장히 무능력자로 보이거든요. 


하지만, 정말 모르는 질문, 자료가 없거나, 대외적인 정보, 아직 데이터가 없는 경우, 솔직하게 말하고 답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 답을 줄 수 없으나, 자료나 정보를 보내 줄 수 있는 경우라면 이메일로 질문을 다시 보내주면, 답변을 이메일로 나중에 보내겠다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따라서, 질의응답시 열어두는 마지막 슬라이드에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 두는 센스!



자료부족으로 대답을 피할 때

▪ I don’t have that information with me right now. I’ll do my best to get them for you as soon as possible (via email).

▪ We are still looking into it. I hope to update you on that in the future.


언어문제로 그 자리에서 답할 수 없을 때

▪ I am afraid we don’t have the answer to that question right now. If you email me later with your question, I will try my best to contact you with an answer.


5. 눈치를 봐서, 내가 직접 Q&A를 마무리하라

사실, 많은 발표를 지정된 시간에 시작하고 마쳐야 하는 학술발표나 컨퍼런스에서는 상황을 보고 질문이 없는 경우, 혹은 더이상 질문자가 없는 경우 발표자 스스로가 질의응답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So if there is no more question, let me end my session. Thank you very much."

라고 마무리 해 보세요. 

이 후 좌장이 다시 마무리 인사를 대신 해 주실 겁니다. 


예외적으로 질문자가 많은데, 시간상 끝내야 하는 경우라면, 

메일로 질문을 주면, 답변해 주겠다는 센스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이 나오지 않아 종료할 때

▪ I hope I have answered your question.

▪ It looks like I’ve covered everything. Thank you very much.

▪ You can email me if you have any other questions. Thank you.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서는 영어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영어대본 교정 서비스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10분 발표 (영단어 1000자 내외) 기준 110,000원 할인가로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메일로 등록하시고, 1-2일 내외로 교정본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이후 일대일 컨설팅을 통해 발음, 발성 교정을 포함한 스피치 컨설팅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Break Your Boundaries and Succeed Worldwide!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한계를 넘어, 세계적으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IR 피칭, 프레젠테이션, 외국인 대상 교육, 이문화 이해, 한국 문화 이해 과정은

16년 이상 경력의 전문가 컨설팅 업체,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에 문의주세요. 


 

국내최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주식회사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가 함께 합니다!




Break Your Boundaries  |  Succeed Worldwide





카카오 프렌즈 ID: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