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로벌 커뮤니케이터 이지윤 강사입니다.
지난 8월 9일에는 광화문에 위치한 관광공사 CKL빌딩에서
KOCCA 주관으로 미국 센프란시스코에서 9월에 열리는 Tech-Crunch에 참여하는 기업들 대상으로
IR피치데크 디자인 및 구조 설정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대행사의 오리엔테이션 이후
Winning Pitch Deck라는 주제로
IR피칭을 위한 피치데크 디자인 및 구조에 관한 짧은 특강을 진행해 드렸지요.
많은 기업들 스타트업들이 이전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피칭 경력이 없으신 경우
회사 홍보 위주의 브로셔같은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발표하는 오류를 범하시는데요.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짧은 5분이내의 피칭에서는 일반 발표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슬라이드와 텍스트는 다 줄이시고,
여백의 미를 살린 Zen style 의 발표 자료 피치 데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피치데크 5분 이내 분량에 필요한 15장 내외의 슬라이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over page: Value Proposition – 회사의 비전 및 가치제안
- 회사로고, 브랜드명
- 회사의 비전, 가치 (단어, 문장 중심 catch phrase)
- 홈페이지 링크
* 20자 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절대 연혁으로 보여주지 말 것!
2. Problems / Needs / Why?
기존 상품/서비스의 문제점
문제점 및 고통을 스토리텔링, 사실적으로 접근
* 시각자료 (사진, 인포그래픽), 통계자료
* 20자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 슬라이드2장 까지 가능
3. Solutions – 해결방안
- 해결책 =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
- 당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기존의 어려움이나 문제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 사진이나 스토리를 사용
- 생소한 전문용어 사용 금지
* 20자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 시각자료 및 키워드 중심, 긴 문장 사용 금지
* 슬라이드 2장까지 가능
4. Product – 회사의 상품/ 서비스
1개의 핵심 서비스, 상품에 집중할 것
How to use?
How to solve the problem?
상품 자체에 집중 말고, 가치 중심
* 20자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 시각자료 및 키워드 중심, 긴 문장 사용 금지
* 슬라이드 2장까지 가능
5. Opportunity and Market – 기회 및 시장
진입 목표 시장 조사 (USD, EURO, WON, etc)
고객, 사용자 숫자 및 총 매출 금액 중심
영업 성장 추이 강조 (증가하는 시장)
외부 자료, 통계 사용
수학, 회계 지식이 없어도 바로 보고 규모 및 성장 예측 가능하도록 간단한 숫자, 그래프, 인포그래픽 중심으로 나열
시장에서 본사의 매출 증가 가능성, 추이소개
* 10자 내외, 숫자 포트 크게 강조
* 엑셀표 절대 사용 금지
6. Competitors and Differentiation – 경쟁사 및 차별성
Quadrant 나 Venn diagram 사용
경쟁사와 차별되는 강점 중심으로 설명
회사 및 상품의 강점이 들어나도록
진입 국가 및 지역에 따라 경쟁요소가 바뀔 수 있음을 주의 (예: Naver 점유율 한국 70% 전세계 1% 내외)
* 10자 내외, 숫자 포트 크게 강조, 경쟁사 로고 사용, 한눈에 비교 되도록
* 엑셀표 절대 사용 금지
7. Business Model, Marketing –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계획
비즈니스 모델 (수익모델): 자금의 흐름 및 각 단계 보여주기
마케팅 (optional)
- Product: Premium vs Budget
- Pricing: compare to competitor
- Place: channels
- Promotion
* 10자 내외, 숫자 포트 크게 강조
* 엑셀표 절대 사용 금지
8. Traction and Validation – 성과 및 가능성 증명
Production
Patents, Certificates
Prototype, Product
End-User test
Sales
Past revenue
Clients
Prospects
Key Milestone / Achievements
Awards
Investment received
상품 성능, 고객수, 매출, 기술력 등 강조
* 20자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 시각자료 및 키워드 중심, 긴 문장 사용 금지
9. Other application – 상품 응용 및 다른 기회
For innovation with several applications
- Patent
- Design
For 3 main other applications:
- Sector/Area
- Product (Photo if prototype)
- Market size
*다양한 기술력 및 상품 라인 보유시 추가
* 20자내외, 폰트 사이즈 18 이상
* 시각자료 및 키워드 중심, 긴 문장 사용 금지
10. Team
BALANCED - 3 pillars
Technical / Production i.e., COO/CTO
Sales / Marketing i.e., CMO
Accounting / Finance i.e., CFO
Leadership / Vision (Can be one of the 3 firsts)
Key achievements
Success in other companies
*모든 직원을 다 보여주지 말고, 기술, 운영, 회계 및 마케팅 등 키멤버 중심 사진으로 보여주기
* 15자 내외, 사진 및 키워드 중심, 긴 문장 사용 금지
11. Objectives & Investment
투자자, 파트너쉽?
투자금을 어디에 사용하여 어떻게 목표를 달성한 것인지
* 숫자, 파이차트 중심
* 10자 내외, 문장 사용 금지
12. Closing
마지막 페이지
회사 가치 상기시키는 tagline, catchy phrase
Call for action
회사 로고, 상품 등 배경사진 – Hero image
담당자(투자) 연락처, 이메일, URL
* 15자 내외, 긴 문장 사용금지
교육 내용대로 참고하셔서 일주일 후에 일대일 코칭을 통해
기업별로 피칭을 점검해 드리게 됩니다.
IR 피칭 교육 및 일대일 코칭 교육과정 상담은 에듀센트로 이지윤 대표에게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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