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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피칭 & 투자

투자자 및 파트너 발굴을 위한 IR 피칭 팁

Juliana Lee 2017. 7. 17. 15:53

안녕하세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전문업체인, 에듀센트로의 이지윤 대표입니다.


많은 창업기업들의 아이디어 넘치는 상품과 서비스가 해외로 수출되거나,

해외 투자로 사업이 확장되면 국가 경쟁력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겠지요?


개인적으로 저는 <영어프레젠테이션 무작장 따라하기>, <영어 프레젠테이션 불패 노트> 등의

프레젠테이션 분야 저자로 시작하여,

영어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교육 분야에서 14년간 강연을 해 오고 있습니다.


각종 프레젠테이션 대행 및 강연을 기반으로 시작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전문업체,

에듀센트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피칭 분야 컨설팅과 강연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일반 프레젠테이션과는 다르게 매우 짧은 시간, 주로 3분, 5분 안에

청중 즉 잠재 투자자와 파트너들을 매료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언어적, 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기술이 필요하답니다.


1. 시간 제한

평소하던 10분 20분 분량의 프레젠테이션과는 달리 피칭은 5분 내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열리는 피칭은 예선 3분 본선 3분 혹은 5분내외인 경우가 대부분 이기에,

이 페이스에 맞춘 피칭 슬라이드와 스크립트가 필수입니다.


짧은 시간이기에, 시간 안에 다 말하지 못하면, 망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스크립트 (대본) 없이 발표하신 분들도,

가능하면 시간안에 효과적인 내용 전달을 위해

연습시 스크립트 작성을 권해 드립니다.

1분당 한국어는 90단어 영어는 100단어 내외로 작성하도록 하세요.





2. 간소한 슬라이드

피칭에서 사용할 발표용 슬라이드 혹은 피치데크 pitch deck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브로슈어 용도로 만든 파일을 그대로 재활용하지 마시고,

심플하게 시각화된 자료로 다시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text화 하지 마시고,

그림, 특히 info-graphic 사용하여 한눈에 정보가 들어 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분 안에 전달할 수 있는 정보가 너무나 많다면, 듣는 사람 입장에서 기억하는 정보가 있을까요?


양보다 질입니다.

많은 내용 중 선별하여 임팩트 있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로고, 회사 이미지 색상 등이 일관성있게 (consistent) 들어 나도록 하세요.


3. 하나의 아이디어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도록

너무 많은 정보를 a, b, c, d, 의 순서로 나열하는 것보다,

기본적으로 중심으로 흘러가는 테마(theme)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회사가 만들 수 있고 잘하는 상품이 a, b, c 이고 시장에서 경쟁사 보다 d, e, f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다"

이런 나열식 구조보다는,


"A가 필요한 시장에서 (혹은 A의 문제가 팽배한 이 시대에) 우리회사의 상품/서비스는 A의 솔류션 B를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제공하며, 따라서 가치를 창출한다"


이런 식의 하나의 주된 흐름으로 이어지는 (그리고 반복되는) 구조가 효과적입니다.


많은 팁 중에 오늘은 3가지만 말씀드렸는데요.


국문, 혹은 영문 피칭을 준비하는 창업주 및 발표자 분들, 혹은 이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기관들을 위한

특강 및 일대일 코칭, 컨설팅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에듀센트로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IR피칭 서비스 제공 영역

- 피칭 데크 교정, 수정 및 피칭 스크립트 작성 및 수정

- 피칭 스피치 교정 및 논리적 흐름 구조로 교정

- 투자 전문 발표 코칭 및 멘토링 과정

- 목소리 교정, 발음 교정, 자세 및 몸의 움직임, 아이컨텍트 노하우 및 습관 교정

- 최종 발표 전 리허설 코칭





IR피칭, 영어 프레젠테이션, 피치 데크 관련한 스피치 교육 및 컨설팅 문의사항은 에듀센트로 이지윤 대표에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