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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피칭 & 투자

에듀센트로 IR 피칭 교육 - 한국콘텐츠진흥원

Juliana Lee 2016. 8. 26. 16:10

8월 23일 화요일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IR피칭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약 15개의 콘텐츠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IR 행사 준비를 돕기 위한 글로벌한 IR 피칭을 만드는 전략에 대해 2시간 동안 특강으로 진행해 드렸습니다.


2016 콘텐츠기업 "IR전문교육" Photo by Educentro 2016


IR 피칭에서 꼭 넣어야 할 내용입니다.


Hook: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수있는 attractive point. 회사의 이미지, 미래성장가능성, 투자가치가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


Team: 창업자, 운영팀, 이사진, 고문 등 회사의 정체성 및 신뢰를 줄 수 있을 만한 정보입니다. 투자도 결국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기 때문에 회사라는 기업 이미지 뿐만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도 강조해 주세요.


Business Overview:
“We do xx for yy by uniquely zz.” 우리는 yy를 위해 xx를 매우 특별하게 zz합니다. 의 구조로 정리합니다.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짧고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너무 많은 정보를 주기 보다는, 청중이 관심을 갖고 더 알고 싶어할 정도의 정보이면 좋습니다.


Problem Statement:
현재 시장에서의 문제점을 우리 회사가, 혹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해결방안을 제시하는지 전달합니다.


Market Opportunity:
시장에서의 기회는 바로 시장에 존재하는 문제점이 어떤 기술력을 요구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시장에서 지금이 좋은 기회라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Value Proposition/ Solution:
시장에서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알려준 후, 여러분의 상품 혹은 서비스가 매우 특별하게 이 부분에 대해 방어하고 있음을 알려주세요.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별한점, 심플하게 전/후 비교를 하면서 장점을 극대화시킵니다.


Vision, Mission:
회사의 비전과 그리고 해야 할 일, 사업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계획하는 업무와 시장이 진화하면서 성장 동력이 바뀌고 있음을 한 눈에 보이도록 로드맵 형식으로 정리해 주세요.
 
Market Sizing:
시장의 크기를 가늠하기에는 전반적인 top-down 형식으로 회계 정보를 기반으로 제시하는 것 뿐만 아니라, 특별 고객층을 겨냥했을 때의 bottom-up 형식의 시장정보 (회계분석자료)를 정리해 보여주세요.
성장동력이 될만한 그 무엇인가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Competition:
경쟁사와는 달리 특이한 사항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단지 기술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영능력이 될 수도 있고 인적자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장애물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자료, 특허경험, IP, 기존 고객층 등의 정보로 함께 제공해 주세요.
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은 어떻게 돈을 만들어, 어떤 가치(VALUE)를 창출할 것인지를 요약해 주는 것이지요.


Go To Market:
타깃으로 하는 시장에서의 상품/서비스에 관한 마케팅, 영업 계획을 전달해 주세요.
탄탄한 마케팅 기획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영업으로 연계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겠지요.
고객 창출 및 유지, 고객지속력 등을 분석하여 알려주세요.
 
Financials:
회사의  Profit & Loss, Cash flow (현금자산)등을 분기별로 1년 단위로 보여주세요.

마이너스 1년에서 앞으로 5년까지 예상수치를 보여주면서 손익분기시점과 현금자산이 플러스로 되는 시점등을 전달합니다.
투자자들이 투자금액을 상환받고 수익율까지 생기는 시점이 2년 내외라면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올 것입니다.
평균 투자시기가 약 18개월이나는 통계가 나와있거든요.


Cash raise:
필요한 투자금액과 투자 상환시기 및 앞으로 투자금으로 진행하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타임라인을 보여줍니다.


Summary:
여러분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매우 현명한 것이며,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마지막으로 강조하세요.


Lastly…
혹시 투자자를 찾는 것에 실패했더라도, 그냥 포기하지마시고 왜 결정하기를 꺼려했는지를 직접 물어보도록 합니다.
무엇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를 스스로 알기란 힘들기 때문이죠.  

투자 결정을 하지 않은 투자처에 거절 이유를 묻고, 추후 더 좋은 기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IR 자료를 보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에듀센트로 대표 이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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