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ana Lee & Partners Co. Ltd.

Accelerate from Local to Global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자세히보기

프레젠테이션 & 스피치

영어프레젠테이션 특강 @ 연세대 원주캠퍼스

Juliana Lee 2015. 11. 5. 16:33

지난 10월 27일 오후에는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연세대학교에서 초청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제는 SMART영어 프레젠테이션 으로 중간고사를 마친 학생들 5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등록은 150명이 넘었다고 하시던데, 당일 시험을 마친 학생들이 특강보다는 휴식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오후 5시 30분에 시작하는 강의라 사무실에서 오전 업무를 마치고 오후 3시쯤 자가운전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경부선 진입까지 지체가 되어 걱정을 했는데 용인을 넘어가니 강원지역은 한산한 고속도로 덕택에 여유있게 도착하였습니다.

해지는 노을로 다양한 색감을 보이는 산등선이 아름답더군요.

 

늦은 시간이었지만, 중간고사가 끝나서 그런지 학생들 표정은 매우 밝아 보였습니다.

영어발표의 목적을 어떻께 무엇을 향하여 둘 것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우선 학생들이 발표의 목적을 깊게 생각하지 못하는 점을 언급하며 시작하였습니다. 발표의 구조(structure) - 메시지 전달력 (message) - 발음과 발성법 (articulation) - 연습방법 (rehearsal) - 실전 (trial) 의 약어가 바로 SMART 프레젠테이션이자, 발표 준비의 단계이기 때문에 이점을 강조하며 특강을 진행하였습다.

특히 목소리 교정법, 발성법 부분인 articulation 파트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실습해 보고, 영어 발표 및 스피치에 어울리는 본인만의 목소리를 찾는 연습을 함께 연습해 보았습니다.

 

쉬는 시간 없이 2시간 연강을 하여 조금 일찍 마쳐주려고 했는데, 학생들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많은 질문을 해 주었습니다.

우선 한 학생은, 대학생들이 대부분 '숙제'나 '과제'로 영어 발표를 할 때 목표 설정을 하기가 어렵고, 청중과 교류하는 발표 자체가 힘든 점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발표 시작의 획기적인 정보나, 답을 암시하는 Hook가 굳이 필요하냐는 질문이었지요.

 

청중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질문하고, 답을 주는 발표 자체가 오히려 더 부담과 근심을 준다면, 개인의 취향이니 그리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발표 자체를 단지 과제로 생각하고, 점수 받는 하나의 단계로 생각하고 준비한다면, 그 준비기간은 고역스럽고, 그 발표를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감동도 배움도 없는 또 다른 낭비와 고역이 시간이 되는 것이지요. 결정은 스스로 하면 됩니다. 이왕 해야 하는것, 즐기면서, 무엇인가 가치를 창출하고, 배움을 줄 수 있는 발표를 할 것인지, 그냥 시간 때우기 식으로 최소한 부분으로 사실적 정보만으로 전달하는 발표를 할 것인지는 개개인의 선택입니다.

 

강연 후 질의응답에 많은 학생들이 좋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Photo by Educentro 2015-10-27

 

또 다른 질문은, 발표의 시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특강 내용을 따르면 발표의 목차 부분 (overview)을 하지 않아도 되는지, 일일이 세부 목록을 읽어야 하는지 그냥 넘어가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사실 발표의 길의가 매우 짧다면 (10분 이내) 굳이 overview 슬라이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루는 내용을 가능하면 3개의 소주제로 본론에서 다루도록 합니다. 발표의 서론에서 할애할 시간을 Hook슬라이드 설명에 많이 소요하여 시간이 없다면, overview의 1, 2, 3를 하나씩 다 읽어 설명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짧게 슬라이드에 정리한 것을 보여 주면서, 

"Here is the overview of my presentation." 혹은 "I'm going to cover the following # topics." 이라고 한 뒤, 3-5초 정도 침묵하여, 청중이 슬라이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긴 시간 집중해 주신 학생 여러분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오늘 특강으로 영어발표 및 스피치에 많은 노하우를 얻고, 새로운 시각으로 발표에 임하는 시작점이 되길 바랍니다.  

 

강연 후 미래관 주차장 근처서 찍은 사진 Photo by Educentro 2015-10-27

 

대학교, 연구소, 기업 등 영어 발표 특강 및 코칭을 원하시는 단체는 에듀센트로 이지윤 대표 강사에게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에듀센트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tel.: 02-564-3030
주소: (우 06252)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황화빌딩 5층 523호
Copyright © 2015 에듀센트로 [Educent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