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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IR 첫걸음: 사업계획서가 아닌 피치덱 (pitch deck)을 만드세요

Juliana Lee 2020. 6. 13. 16:34

 

안녕하세요 피치파트너 줄리아나리입니다.

스타트업, 기업가, 벤처캐피털리스트와 함께 일한 십수년간의 컨설팅 경험을 기반으로 저는 사업계획서 (제안서가)가 시간 낭비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왜냐구요? 


우선 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사업계획서 탬플릿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철저한 사업 계획을 준비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주 ‘퇴물’이 됩니다. 
운영이나 마케팅 방향이 바뀌면, 힘들게 만든 계획서가 소용이 없게 됩니다. 
아무도 읽을 시간이 없습니다. 
유망한 투자자와 벤처 자본가는 일반적으로 그러한 문서를 파헤칠 시간이나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수백, 수천 가지의 스타트업을 검토하므로 훨씬 짧고 임팩트 있는 자료로 그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칭덱’입니다. 


유망 투자자를 위한 훌륭한 투자자 피치덱 (피칭덱) (pitch deck)을 준비하세요. 
사업 계획서 대신 회사를 잠재 투자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매력적인 "피치덱"을 개발하는 것이 스타트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피치덱은 일반적으로 15-20 개의 PowerPoint 슬라이드로 구성되며 회사의 제품, 기술 및 팀을 투자자에게 소개하기 위한 것입니다.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자금을 모으는 신생 기업이 투자자의 관심을 피치덱에 끌어 짧은 프레젠테이션 시간 중에 흥미롭게 이야기로 풀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치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되어야 합니다. 


회사 개요 (회사 개요를 제공)

회사의 사명 / 비전 (사명과 비전은 무엇입니까?)
팀 (핵심 팀 플레이어는 누구입니까? 관련 배경은 무엇입니까?)
문제 (어떤 큰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까?)
솔루션 (제안하는 솔루션은 무엇입니까? 다른 솔루션이나 제품보다 나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장 기회 (총 유효시장(Total Addressable Market)은 얼마나 큰가?)
제품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고객 (대상 고객은 누구입니까? 왜 이러한 고객으로부터 큰 수요가 발생합니까?)
기술 (기본 기술은 무엇입니까? 차별화 방법은 무엇입니까?)
경쟁 (주요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성과 (초기 고객, 얼리어답터,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마케팅 계획 (어떻게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습니까? 고객 확보 비용과 고객의 평생 가치는 무엇입니까?)
재무 (실제 및 예상 손익 및 현금 흐름)
무엇을 원하는지? (자본을 얼마나 많이 모으려고합니까?)

 

많은 스타트업을 컨설팅하다보면 피칭덱을 만들때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반복하게 됩니다. 

피치덱에서 꼭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나눠 설명 드리지요. 

 

 

아래는 포브스(Forbes) 에서 제안하는 피치덱에 꼭 넣어야 할 사항, 피해야 할 사항을 각색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치덱에서 꼭 해야 할 것 (Pitch Deck Do’s)


• 피치덱 표지의 왼쪽 하단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포함시키세요. 
“Confidential and Proprietary. Copyright by [Name of Company]. [Year]. All Rights Reserved.” 
“기밀 및 독점. [회사 명]의 저작권. [년]. 판권 소유."


• 시장 기회가 큰 이유를 청중에게 설득하세요.


•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그래픽과 이미지를 포함하십시오.


• 회의 전에 잠재 투자자에게 피치덱을 PDF 형식으로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투자자가 실제로 읽기 전 귀찮은 단계를 두지 마세요.  Google drive 나 Dropbox 혹은 다른 저장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는 형식은 피합니다. 


• 실제 만나서 피칭을 하는 경우라면, 짧게 할 수 있는 제품 데모를 계획하세요. 


• 비즈니스에 대한 창업가의 열정을 보여주는 설득력 있고 기억에 남으며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세요.


• 단순한 아이디어 이상의 것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개발, 고객 유치 또는 파트너 유치에 대한 초기 성과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 투자자들이 당신을 기억할 만한 뭔가 색다른 것을 포함하세요. (당신의 성향, 느낌, 스타일이 되었던 간에) 


• 슬라이드 전체에서 일관된 글꼴 크기, 색상 및 머리글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세요. 

피치덱에서 금지해야 할 사항 (Pitch Deck Don’ts)

• 피치덱의 길이를 15-20 슬라이드 이상으로 만들지 마십시오. 투자자들은 장문의 파일에 집중을 하지 못해요. 

• 슬라이드에 텍스트를 너무 많이 넣지 않습니다. 

• 이후 미팅이나 제안서에 제공될 수 있으니 피치덱에는 과도한 재무 정보를 넣지 마세요. 


• 피치덱의 모든 것을 다 다룰 필요가 없습니다. 직접 투자자를 대면할 때는 틀에 짜인 발표 보다는 직접 이야기하듯 융통성 있게 내용을 더하거나 뺄 수 있어요. 

• 투자자가 모두 엔지니어나 기술자 등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므로, 즉시 이해하지 못하는 전문 용어나 약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초등학교 5학년이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설명합니다. 

• 경쟁을 과소 평가하지 마세요. 경쟁, 경쟁사가 없다는 것은 오히려 무지하게 들립니다. 

• 피치덱이 오래된 느낌이 들지 않게 합니다. 몇 개월이 지난 날짜를 표지에 넣지 마세요. (따라서 표지에 날짜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나 통계가 오래되거나 구식 이 아닌 up-to-date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 피치덱에는 레이아웃이 조잡하거나 그래픽이 구식이거나 품질이 낮은 "모양과 느낌"이 없어야 합니다. 피치덱 제작은 보다 전문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그래픽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을 좋습니다. 

피치덱에 대한 추가적인 조언이나 멋진 템플릿 디자인을 원하시면 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의 피칭덱 디자인 팀에 문의를 주세요. 전문 피칭덱 그래픽 디자이너와 마케팅 전문가가 구조와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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