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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 &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연역법, 두괄식 전개법

Juliana Lee 2016. 9. 7. 13:38



보이는 것처럼 deductive method 즉 두괄식 전개 구조에서는 핵심이 될 만한 결정타,

즉 이전에 결론으로 마지막에 넣었던 부분을 가장 먼저 서론 부분에서 밝혀야 합니다.


이렇게 먼저 제시된 결론, 즉 발표의 주제, 핵심사항, 결과는 본론을 통해 main point는 본론 구성의 설명 부분으로 뒷받침 되어야 하며

이때 러서치를 통해 확보한 자료, 사실, 예, 증거 자료 등으로 결론의 핵심을 보충해 줍니다.


중요한 것은 Introduction 즉 서론에 제시하는 핵심내용은 ‘진부한 결론’이 아니라 뭔가 깜짝 놀랄 만한 인사이트(insight)를 건네는 포인트 일수록 청중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고 그들이 관심을 갖고 끝까지 듣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속빈 강정과 같은 결론이라면 아무리 멋진 인사이트와 함께 전달했다고 해도 그렇게 호락호락 넘어갈 청중이 아니지요.

중요한 점은 이런 인사이트를 포함한 핵심사항을 서론에서 명확히 건넨 뒤 본론에서 그 결론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증거자료를 제시하여

입증(proof)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럼 기존의 결론의 역할을 무엇이냐고요? 벌써 결론을 말해 버렸기 때문에 결론파트는 아예 잘라 버려도 되냐고요?


아니지요. 결론의 역할은 새로운 것을 터트리는 핵심내용을 밝히는 부분이 아니라 지금까지 언급하고 보충, 입증한 내용의 핵심사항을 다시 한번 재확인, 재설득 (reassurance)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반복하는 것만큼 쉽게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핵심포인트를 서론에서 터트리고 본론에서 입증했다면 결론에서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줄 때 청중은 여러분의 편에 서서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Deductive Method (연역적 방법)

큰 구도를 먼저 전한 후 구체적인 내용으로 결론을 내리는 방법입니다. 
대전제 결론이 먼저 나옵니다.

간단한 구조로 본다면 It is D because A, B, C의 구조로 항상 주제가 먼저 나오지요.
연역법적 추론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나 판단을 기반으로 새로운 판단이나 결과를 유도하는 기법으로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전제로 판단을 내려 결론을 맺는 구조입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통계학이나 수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구조이지요.


Inductive Method (귀납적 방법)

귀납적 방법은 대화방식에서 보편적인 논리구조로 구체적인 사례나 근거 자료를 먼저 소개하고 대전제 즉 주제가 나중에 나오는 구조입니다. 연역법 구조와는 반대로 Because A, B, C, it is D. 의 구조로 주제, 핵심을 마지막에 전달합니다.

귀납적 전달방식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실명제를 전달하기에 사실 중심 논리를 강조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모아놓고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지요.


귀납식 내용 전개 (예)
Our car received a five-star safety rating from European Automobile Association.
(저희 자동차는 유럽자동차연맹으로부터 별 다섯개의 평가를 받았어요)
--> 귀납식 내용 전개에 익숙한 동양인들은 무조건 What? 즉 무엇이냐에 집착하여 세부 사항부터 전하게 됩니다. 아직 청중은 받아 드릴 준비가 되었지 않아 관심을 끌 만한 요소가 부족합니다.


TGV is safe and beautifully designed. We have spent years inventing safe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automobile technology.
(TGV는 안전하고 아주 아름다운 디자인입니다. 저희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지요)
--> 본론은 서론에서의 나열식 구조대로 TGV자동차에 관한 구체적 설명이 들어갑니다.


Our car is the best option available in the market. You should buy it.
(저희 자동차는 시장에서 제공되는 최상의 선택조건이죠. 저희 자동차를 사세요.)
--> 이 발표의 핵심인 즉 청중에게 자동차 구매를 권유하는 목적을 (주제)를 맨 마지막에 터트리게 되는데 문서화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이상 스피치에서 이런 구조로는 청중을 쉽게 설득 시킬 수 없습니다.  



두괄식/연역법 전개 (예)
What do we look for in cars? Design? Gas mileage? Well above, safety. Our generation’s definition of the best car is a safe and green

car.
(우리는 자동차에서 무엇을 중요시 여기나요? 디자인인가요? 연비인가요? 사실 무엇보다도 안전입니다. 이 세대가 정의하는 최고의 차는 바로 안전한 친환경 자동차이지요.)
--> 무작정 자동차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 결론, 즉 답을 먼저 제공합니다. 핵심 주제가 바로 여기서 소개되기에 청중은 집중하게 됩니다. 핵심주제는 바로 ‘소비자 (청중)은 안전한 친환경 자동차를 원한다’라는 것이죠.


TGV is safe and beautifully designed. We have spent years inventing safe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automobile technology. TGV received a five-star safety rating from European Automobile Association.
(TGV는 안전하고 아주 아름 다운 디자인입니다. 저희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요. 저희 자동차는 유럽자동차연맹으로부터 별 다섯개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 자동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합니다. 서론에서 밝힌 주제, 즉 TGV가 안전한 친환경 자동차라는 사실을 입증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청중은 미리 답을 알고 듣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고 동요하기 쉽습니다.


For you looking for a safe hybrid car, TGV is an answer.
(안전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찾고 계시는 여러분에게 TGV는 정답입니다.)
--> 결론은 미리 입증한 내용을 다시 한번 각인, 재확인 시키며 마무리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청중이 이 차를 사고 싶게 만드는 구조입니다.


- 영어 프레젠테이션 무작정 따라하기, 이지윤 저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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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구조로 발표를 정리하세요. Photo by Educe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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