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 분석하기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청중이 누구인가 하는 것입니다.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 채 일방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게 되면 당연히 실패할 가능성이 커지겠지요. 청중이 어떤 사람들인지 파악되면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이나 전문 용어 설정에도 좀 더 주의해서 청중의 수준에 적합한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전에 먼저 다음 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 이 프레젠테이션이 설득하거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대상이 누구인가?
- 청중은 이 프레젠테이션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 청중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은 무엇이고, 모르고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 청중은 어떤 스타일의 프레젠테이션을 원하는가?
- 이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에게 무엇을 알리고 일깨워주려고 하는가?
청중의 유형을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속성 |
- 연령층 - 청중의 소속 그룹 (회사 및 단체: 업종, 직원수, 주력 사업, 거점, 비전, 이념, 최근 화제 등) - 참가자 수 - 직종 - 소속, 지위, 경력, 성별 |
프레젠테이션 주제, 내용에 대한 지식 |
- 청중의 주제에 대한 지식 및 관심 (전문용어가 통용될 지 판단) - 금기사항 (기밀 내용, 사용해서는 안되는 말 등을 파악) |
청중의 자세, 태도 |
- 프레젠테이션에 참가하는 목적과 이유 - 프레젠테이션의 내용과 관련된 의사 결정권자인가 아닌가? - 프레젠테이션 결과 예상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무엇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 - 판단 기준이나 가치관은 어떠한가? - 프레젠테이션이 그들에게 직간접적인 이익을 주는가? |
==========Jules Lee 이지윤 영어연구소 =================================================================
'프레젠테이션 & 스피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론 시작할 때 <영어 표현> (0) | 2010.07.09 |
---|---|
한전 KPS 1기 - 영어 프레젠테이션 강연 (0) | 2010.07.08 |
현대자동차 연구소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 2008-2009 (0) | 2010.06.28 |
Presentation World 2010 (0) | 2010.06.14 |
오바마 취임사, 간결한 메시지…흡인력 강해 (0) | 2010.06.01 |